2007년 3월 9일 금요일

Ghost 사용법

주제 3 GHOST 사용법

장창원 (연구원)

Ghost는 시스템을 백업하는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를 쓰다보면 레지스트리가 꼬여 시스템 에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포맷하여 운영체제를 다시 깔지만 운영체제 뿐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깔면 적어도 3시간정도는 걸립니다. 그러나 고스트 프로그램으로 백업을 해놓으면 30분안에 시스템 복구는 물론 백업시의 자료 또한 보존 할 수 있습니다. Ghost 프로그램으로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서는 Ghost 2003 버전 프로그램과 CD RW기를 사용하여 시뵀?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고스트의 백업과 복원은 웹상에서 플래시로 볼 수 있습니다(ghost.exe).】

? 시스템 백업

① 먼저 고스트2003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아래 그림과 같은 경로를 찾아 클릭 합니다.



②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백업메뉴를 클릭해주세요.



③ 백업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 을 클릭하세요.



④ 백업할 하드디스크를 묻고 있습니다. 어느 한쪽을 해도 무방하나 여기에서는 운영체제가 있는 C드라이브를 백업하겠습니다. (C:)를 클릭하시고 CD에 백업하므로 CD-RW기에 기록 가능한 CD를 삽입 후 CD 또는 DVD를 클릭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⑤ CD에 기록될 파일이름을 정하는 곳입니다. 그냥 다음을 클릭하여도 무방합니다.



⑥ 작업내용에 대하여 설명이 나옵니다. 읽어 보시고 지금실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시스템을 재시작할 것인지 묻는데 확인을 눌러주시면 시스템은 도스 모드로 재부팅 됩니다.



⑦ 도스모드로 재부팅 되면서 CD에 시스템이 백업됩니다. 백업하는 시스템의 용량과 걸리는 시간의 정보를 알려주며 100%가 되면 백업과정이 끝납니다.



? 시스템 복원

① 컴퓨터 에러시 위에서 제작한 백업시디를 가지고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시디롬에 위의 과정에서 백업한 시디를 삽입해 주시고 고스트2003 프로그램을 위의 ①과정과 같이 경로를 찾아 실행시킨 후 ‘복원’을 눌러주세요.



② ‘찾아보기’를 통해 고스트 파일을 찾은 다음 ‘다음’을 클릭 해 주세요.



③ 백업할 하드디스크의 레이블(c, d)을 선택하세요.



④ ‘지금실행’을 클릭하시면 도스모드로 시스템이 재부팅되면서 ⑤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⑤ 복원정보를 표시하면서 복원이 진행됩니다.



전자정부연구소

http://www.egov.re.kr

에서 퍼왔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