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1일 일요일

북마크릿 활용하기

북마크릿(bookmarklet)은 웹 브라우저의 북마크에 URL 대신 간단한 자바 스크립트를 저장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북마크릿을 이용하면 원하는 작업을 클릭 한번으로 수행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특히, Jesse's Bookmarklets Site 같은 곳에서는 여러가지 유용한 북마크릿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member password는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인 Always Remember Password처럼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것을 막아 놓은 사이트에서도 비밀번호를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북마크릿입니다.
그리고 view password는 보통 *로 표시되는 비밀번호 필드의 내용을 보여주는 북마크릿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북마크릿들입니다.
모두 Geek to Live: Ten Must-Have Bookmarklets에 소개되었던 북마크릿들을 제가 약간 수정하여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말 배움터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사용하여 선택된 문구에 대한 맞춤법/문법 검사 결과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에는 맞춤법 검사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나 아쉽게도 한국어 사전이 없기 때문에 현재 우리말에 대한 맞춤법 검사는 불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선택된 단어에 대한 네이버 영어사전(작은 창)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인 FastDic과 비슷한 확장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자바 스크립트를 저장한 북마크 하나로 확장기능을 설치해 사용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놀랍네요.

선택된 단어에 대한 위키백과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위와 같으나 한국어 위키백과가 아닌 영문 위키백과에 대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여 현재 페이지를 우리 말로 번역합니다.

링크를 드래그해 파이어폭스 북마크 도구 모음에 가져가거나, 문맥 메뉴의 '링크를 북마크에 추가...'를 선택하여 북마크에 등록해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두 제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 2.0.0.2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해당 브라우저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