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 29일 목요일

누런치아, 하얗게 만들기

치아가 누렇다고 건강하지 않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누런 치아는 확실히 미관상 나쁘고, 첫인상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

상추와 전자렌지만 있음 O.K

■재료: 상추 3-4장, 전자렌지

■만드는 법
①상추 3-4장을 전자렌지(혹은 가스불)에 구워 수분을 모두 없앤다.
②마른 상추를 곱게 빻아서 분말로 만든다.

■사용법
양치질 할 때 칫솔 위에 치약을 묻히고 상추가루를 뿌려 양치질한다.
하루 3회 사용한다.

■tip
치아미백에 레몬이나 바나나껍질을 이용하는 경우, 산의 부식작용으로 인해 치아 표면이 하얀 분필처럼 변하는 거라고 해요 이런 현상은 일시적이고 치아미백과는 다르며, 산에 의해 잇몸이 심하게 상하는 부작용도 우려되므로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그외 알려진 치아 미백법들

레몬 - 레몬즙을 거즈에 묻혀서 치아를 맛사지 한다. 일종의 부식현상으로 미백효과도 일시적! 심하게 하면 잇몸이 상하므로 주의한다.

바나나 - 바나나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면 바나나의 강한 산이 치아를 하얗게 만든다. 레몬과 마찬가지로 산에 의한 일시적 부식현상

허브 - 여러 허브 중 페퍼민트,세이지타임,스피아민트등은 항균효과가 있어 입안을깨끗하게 해주고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녹차 - 녹차는 풍치, 충치 예방뿐만 아니라 치아 미백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여기에서 치아 미백 효과는 잘못 알려진 것이랍니다. 녹차는 치아를 변색시키는 음식이에요. 불소 함유량이 높아서 충치 예방 효과가 있고 치아를 단단하고 윤기 있게 하기는 하지만, 색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치아를 변색시킨답니다.

*잘못된 치아미백 상식*

치아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민간요법들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이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레몬즙 및 바나나 껍질 또는 녹차가 치아미백에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되고 있으나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
레몬즙을 거즈에 묻혀서 치아를 마사지하면 일시적으로 표면이 하얀 분필같이 변하지만 치아 깊숙한 곳까지 하얗게 변하는 치아미백과는 다른 것이며, 바나나 껍질로 치아를 문지르면 레몬과 마찬가지로 산에 의한 일시적인 부식 현상이 나타나지만 녹차는 풍치·충치 예방효과는 있지만 색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치아를 변색시킨다.

또한, 미백치약을 열심히 사용하거나 미백껌을 자주 씹으면 치아가 하얗게 된다는 것은 거의 낭설이며 미백치약이나 미백껌 속에는 치아미백 성분이 아주 미량 함유돼 있기 때문에 미백치료 과정의 보조용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 스케일링도 구취나 풍치를 예방할 수는 있지만 미백 작용을 하지는 않으며 치아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가 하얗게 느끼게 되는 것은 치아 표면에 붙어 있던 플라그와 치석이 제거되면서 원래 치아의 색이 보이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