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2월 13일 수요일

네@트드라이브 ND-4500/4500V를 PDA에서 사용하자! (2.0 업그레이드됨)

출처: http://todaysppc.dreamwiz.com/zb41/zboard.php?PHPSESSID=5b272b8d8616ec6f62f9c524cea43d3c&desc=asc&divpage=1&id=userreview&no=5664&page=2&sc=on&select_arrange=headnum&sn=off&sn1=&ss=on


문서에서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2.0 업그레이드 정보
- 프로그램 최적화 및 성능 개선
- 가끔 PDA가 먹통이 되는 현상 개선
- 자신의 실제 위치에 비해 네비의 차량위치가 후행하는 문제점 최소화(이 문제는 개선으로 후행 거리가 약간 줄어들긴 했지만, 더 이상의 최소화는 불가능해 보임)


시작 --------------------------

현재 네이트드라이브 ND-4500/4500V의 경우 PC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 ezWings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안다.
그러나 PDA의 경우 이러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만들어지지 않아(?) 이를 가지고 있는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실정인 것으로 판단된다..
물론 이곳 투피의 네비동에 보면 하늘바다님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글을 올렸지만.. 실제로 그 프로그램이 돌아가는지 어떤지 모르고 있는 실정이고, 프로그램도 전혀 받을수가 없어서 어떻게 된 상태인지 모르겠다.
그런데.. 근래에 GPS쪽을 공부하게 되었고, PC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 소스를 분석해보니, PDA에서도 당연히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네이트드라이브를 PDA에서 사용할수 있게 프로그램을 만들어봤다.
다만 시기적으로 GPS의 값이 똥값(?)이 된 상항에서 궂이 PDA에서 개조해서 이걸 쓸사람이 얼마나 될까를 고민하였지만, 본인은 영업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니.. 걍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전에 ND-3000계열을 개조할때 음성출력까지 개조를 하기위해서 여러가지로 고민했던 때를 생각해보면 ND-4500/V 계열은자체적으로 음성입/출력까지 지원해주니 GPS로써 그리고 핸드폰(혹은 PDA)거치대로서 순수 GPS만 구매하는 것보다 아직은비용적으로 우위에 있는듯 하다.. (물론 PDA를 거치하기엔 너무 작지만..)

각설하고, 몇일을 뚝딱 뚝딱해서 만들었지만..
아직은 문제가 좀 있다. 어떨땐 잘 되는데, 어떨땐 잘 안된다.
좌표정보가 가끔씩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좀더 손을 봐야 할듯 하나, 시간의 여건상 이 정도에서도 많은 개선이 있었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듯하여 릴리즈하니 많이 사용해보면서 문제점을 올려주면 개선을 해보도록 노력하겠다.
잘 안된다고 불평하지 말고 아직 베타버전이니 양해를 부탁한다.

1. H/W 개조

사실 H/W 개조라고 할 것도 없다. 그냥 데이터 선과 출력선 빼오는게 다이니까.. 물론 iPAQ 계열은 충전기능을 안쓰겠다면, 뚜껑을 열 필요도 없을 것이다.
H/W 개조는 기존의 ND-3000의 개조 방법과 별반 차이가 없다. 물론 GPS 수신신호를 빼오는 위치가 약간 달라졌다. 부품의 위치가 바뀌었기 때문에 위치가 바뀌었다.
다음의 그림은 ND-4500V의 뚜껑을 열고 속살을 비춘 모습니다.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제품명과 보드의 버전을 볼수 있다.


[그림 1] ND-4500V의 개봉(?) 화면


[그림 2] ND-4500V의 PCB 버전 및 날자가 씌여진 PCB


[그림 3] ND-4500V PCB 뒷면

위의 그림은 PCB의 뒷면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가 알아야 할 데이터 출력 포트를 확인 할 수 있다. 본인은 Rw6100을가지고 있기 때문에 TTL 신호를 얻어와야 하는 관계로 그림의 중앙에서 처럼 R18번의 좌측 지점에서 TTL 데이터 신호를따왔다.
IPAQ 계열의 RS232C 신호를 얻어와야 하는 경우에는 좌측 하단의 Stereo 짹의 우측 끝이 데이터 출력일 듯 하다.(테스트 해보진 않아 확실하지는 않다.)

물론 PDA로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GND가 필요하며, 위 그림에서 우측하단에 보면 GND (-극)을 연결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PDA의 경우 충전기능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5V VCC (+극) 를 끌여와야 하는데, ND-3000과 마찬가지 다음 그림 위치에서 전원을 뺄수 있다.


[그림 4] 5V Vcc 빼는 곳

이렇게 하면 일단 끝났고, PDA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24Pin 짹에 연결하는 것인데, iPAQ 계열의 경우 핀이 다른 형태이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PDA 연결잭에 대한 설명은 넘어가도록 한다. 기존에 다른 곳에서 네이트드라이브 개조에서 많이 언급되었고 그림도 많이 있으니 찾아보시면 도움이 될듯..("PDA ND-3000 개조" 라는 단어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많이 나옴)

참고로 뚜벅이 버전의 경우는 다음을 참고하면 될듯 함.
뚜벅이 개조 1 - http://todaysppc.dreamwiz.com/zb41/zboard.php?id=cyon_user&page=3&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개조&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817
뚜벅이 개조 2 - http://todaysppc.dreamwiz.com/zb41/zboard.php?id=cyon_user&page=2&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개조&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818


2. S/W 설치

S/W의 라이센스 문제 : 본 프로그램은 라이센스를 가지는 외부의 여타 프로그램(ex. VSPDce)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고, 순수하게 본인이 만든 모듈들만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인이 허용하는범위(S/W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음.)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만일 본 S/W를 상업적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상업적인S/W에 포함시켜서 배포할 경우 먼저 본인과 협의를 하여야 한다.

PocketPC 2003 용 프로그램 받는곳 : 여기
PocketPC 2002 용 프로그램 받는곳 : 여기

H/W 에서 데이터선을 빼와서 PDA와 연결이 되었다면, 간단하게 테스트해볼수 있는것이 http://www.visualgps.net/ 사이트에서 VisualGPSce 를 받아서 테스트 해보면 GPS 연결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수 있다. (물론 지금 연결한다면 좌표 정보는 틀리겠지만..)
위 프로그램을 통해 GPS 신호를 받아야 데이터 선을 정확히 빼왔음을 알수 있다. 만일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면 H/W 개조를 잘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자료실에 올린 프로그램은 네이트드라이브에서 전송되는 조작된 GPS 정보를 변환해서 다른 포트로 정상화된 GPS 정보를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드라이버 프로그램과 설정 프로그램이 포함된 것이다.
프로그램 설치는 Pocket PC 2003 SE 버전에서 테스트 되었기 때문에 2003 계열은 문제가 없지만.. 그외의 버전은 테스트가 안되었습니다.

먼저 NateNMEAInstaller.CAB 파일을 PDA에 아무 디렉토리에 복사하고, 설치를 한다. 설치는 꼭 기본 디렉토리에 설치해야 하며 절대로 다른 곳에 설치하면 안된다. 화면에서 오류화면이 나오면 무시하고 OK를 누른다.


[그림 5] 설치 화면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프로그램에 가보면 위의 세번째 그림과 같이 NateNMEAConfig 라는 프로그램 아이콘이 생긴것을 볼수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그림 6] 프로그램 설정화면

상기의 화면에서 "NateDrive 연결 포트"에는 앞에서 VisualGPSce 프로그램을 통해 GPS 신호를 받은 포트 정보의 위치를 선택한다. Rw6100의 경우는 Com 1 포트가 외부 GPS 연결포트가 된다.
화면에서 "NateDrive 변환 포트"는 네이트드라이브에서 제공되는 GPS 신호를 변환해서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위치정보를 받을수 있도록 설정하는 포트를 선택하는 것으로 원하는 포트를 선택한다. 나열된 것중에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확인 질문이 나오고 "예" 버튼을 눌러 셋팅한 후 재부팅 메시지가 나오면 OK를 눌러 소프트 리셋을 자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PDA가 소프트 리셋이되면 이제 GPS 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참고로 프로그램 화면에서 하단에 보면 "디버그" 체크박스가 있는데..이것은 디버깅용도이므로 일반적으로 체크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이것을 체크하면 단기간에 PDA에 대량의 파일이 생성되기 때문에 체크를 하면 안된다.
단, 프로그램에서 위치정보가 이상하거나 하는 경우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GPS를 사용하면, PDA의 루트 디렉토리에 생성되는 NateNMEADriverLog.txt 파일을 통해 디버깅 해보고 수정기 위해 만든 기능이다.
만일 문제점이 생기면 체크를 하고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한 후 파일을 보내주기 바란다.

그럼 ND-4500/4500V를 PDA에 연결하고, VisualGPSce를 띄워본다. 그리고 "Connect" 메뉴에서 "Serial Port (Comm Port)" 메뉴를 선택한다.


[그림 7] VisualGPSce 테스트 화면

위의 그림에서 Port 를 선택하여 NateNMEAConfig 프로그램을 통해 "NateDrive 변환 포트"로 설정한 포트를선택하고, OK를 누른다. 그러면 GPS가 신호를 받는지 그렇지 않은지 확인할수 있게된다. (화면 우측 하단의 녹색불이깜빡인다.).
정상적인 경우 GPS신호를 받으며 위성정보가 화면에 나오지만, 포트 선택이 잘못된 경우(아까 설정한 내용과 다른경우) GPS 신호를 받지 못하게 된다.
신호를 잘 받는 것이 확인되면 이제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으로 연결해보자..
네비게이션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GPS Port를 위에 설정한 포트랑 동일하게 수정해주어야 한다. 만일 GPS 연결을 했는데, 자신의 위치와 틀리게 나온다면 변환된 포트로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므로 포트를 변경해준다.
이때에는 시작->프로그램에서 NateNMEAConfig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포트정보를 바꾸면 된다. (물론 이때에는 소프트 리셋이 필요하다.)

다음의 그림들은 본인의 경우 GPS 인식과 위성 인식 정보를 보인다.


[그림 8] 아파트 베란다에서 테스트 컷


[그림 9] 차 안에서 네비 설정 (Com 6)


[그림 10] 네비에서 위치 정보를 정확히 보이는 화면


3. 결론

이상으로 PDA에서 ND-4500을 이용한 네비게이션 개조 구축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본인은 기존에 ND-3000을 뚜버기로 개조하여 사용하고 있는 상태이지만, 이번에 ND-4500V를 개조하면서 이것 저것테스트를 해보니 일단, 핸즈프리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PDA에서 들리는 네비게이션 소리가 좀더 크게 들릴수 있어서 좋았다.또한 외장형 마이크까지 주고 있어서 너무 편리한거 같다..
전에 ND-3000으로 스피커 연결하려고 이것 저것 하다가.. 잡음이 너무 심하고, 휴즈가 자주 나가던 때를 생각하면 너무나 좋은것 같다..

만든 프로그램은 아직은 초기 버전이라 안정화 및 기능에 약간 문제가 있을수 있다. 본인이 판단되는 정보는 계속 수정중에 있으니,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는대로 파일을 올릴수 있도록 하겠다.

그럼.. 즐거운 운전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