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0일 금요일

[Android] 안드로이드 폰에서 개발자 옵션을 켤 수 있는 두 가지 방법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폰에서 직접 USB 디버깅을 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에뮬레이터로도 구동이 가능하지만 직접 손으로 만져보기도 해야하니까요.

하지만 예전 안드로이드 폰에는 있었던 개발자 옵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개발자 옵션을 열어야 USB 디버깅 설정을 켜서 스마트폰을 USB로 개발PC에 연결해서 개발 중인 앱을 설치해볼텐데 말이죠.

오늘은 안드로이드 폰에서 개발자 옵션을 켤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제가 사용 중인 스마트폰은 팬텍의 베가아이언2이다 보니, 캡쳐화면은 베가아이언2 기준임을 알아두세요.


첫 번째 방법: 검색으로 찾기



첫 번째 방법은 설정 화면에서 검색하여 직접 개발자 옵션 메뉴를 찾아 진입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돋보기 모양이 찾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눌러 개발자 옵션을 입력하면 바로 해당 메뉴가 검색되죠. 이걸 눌러주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 개발자 옵션 활성화 시키기


매번 이렇게 검색해서 들어가기가 귀찮다면 개발자 옵션을 아예 활성화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론 개발자 옵션이 숨겨져 있다는 것이죠. 우선 설정의 휴대전화 정보로 들어가서 빌드 번호를 여러 번 터치해줍니다. 그럼 개발자가 되려면 X단계가 남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 숫자가 다 줄어들면 개발자가 되셨습니다.라는 문구가 최종적으로 등장하는데요, 그러면 휴대전화 정보 메뉴 바로 위에 개발자 옵션 메뉴가 나타납니다. 참 쉽죠?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폰(특별히 베가아이언2)에서 개발자 옵션을 켤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개발할 안드로이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위해 USB디버깅 옵션을 켜고, 실제로 연결하고, 스마트폰에 앱을 구동해보아야겠죠? 이는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